- (장점) 사진 한 장을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
그만큼 사진의 퀄리티가 엄청 좋아야 하기 때문에, 비전문가의 영역은 아니라고 할 수 있음
2) RF
- 취미로 사진을 판매할 수 있는 비전문가의 영역은 RF 방식
- RF는 'Royalty Free'의 약자
- ‘로얄티’가 ‘자유롭다’
- (장점) 사진의 판매 단가가 낮지만,
한 회사에 사진을 독점으로 제공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여러 사이트에 중복해서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
* 사진을 구매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도
RF 스톡사진이 사용범위가 복잡하지 않고,
저렴한 가격에 상업적 사진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더 인기가 많아짐
- RF 스톡사진을 사고 팔 수 있는 플랫폼들이 많아짐 - (국내사이트) 크라우드픽/ 유토이미지
2. 해외사이트
- 국내 시장으로만 한정 짓지 말고, 해외 시장도 참여하자
1) 셔터스톡

(단점) 기본 판매 단가는 낮다
(장점) 승인된 사진이 많아질수록 작가의 레벨이 올라가고, 레벨이 올라갈수록 판매 단가도 점점 올라가기 때문에, 장기적 좋음
2) 어도비스톡

(장점) 어도비스톡의 로열티 수익은 33%로 비교적 높음
(단점) 승인을 받으려면 아무래도 사진의 양보다는 퀄리티가 중요
3) 123RF

- 2005년 스타트 업으로 출발해서 포춘 500대 글로벌 기업
(판매수익) 판매되는 모든 콘텐츠의 30~60%까지 수익을 창출
(운영) 123RF코리아는 유토이미지를 운영하는 비비트리에서 함께 운영
* 비비트리에서는 글로벌 스톡 사이트인 유토포토를 함께 운영
4) 5) 아이스톡포토, 게티이미지뱅크

- 게티이미지코리아에서 운영하는 아이스톡포토, 게티이미지뱅크
6) 프리픽

- 스페인회사 : 무료 그래픽 리소스가 필요했던 디자이너가 만든 스페인 회사로 유럽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스타트업
7) 칸스톡포토

- 캐나다의 스톡사진 사이트
8) 알라미

- 영국의 스톡사진 사이트고
9) 크라우트 픽

10) 유토이미지

3. 업로드 하기
한 군데서 먼저 작가로 등록해서 사진을 업로드하고 판매시작하면
대부분의 스톡 사이트 운영 방식이 비슷하기 때문에 다른 곳에도 어렵지 않게 도전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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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페이팔 가입
- 해외 사이트에서 판매된 달러를 수익으로 받기 위해서는 페이팔 계정을 연결
- 페이팔 가입을 먼저 해두실 것을 추천
